반갑습니다.

한국 프랜차이즈학회는 2007년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설립된 지 14년이 된 중견학회입니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과 함께 프랜차이즈 사업의 올바른 정착과 운영을 위해서 이론적인 토대를 마련하고 이를 알리고자 노력해왔으며, 최근에는 학회지인 프랜차이징저널이 학진등재후보지에서 학진등재지로 발돋움 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산업은 국내에서 처음 시작한지 40년이 넘어가면서, 국내 GDP의 7%에 달하는 매출규모와 5000개가 넘는 가맹본부, 6000개가 넘는 브랜드, 25만개가 넘는 가맹점과 17만개가 넘는 직영점을 보유한 명실상부한 대표적인 산업이 되었습니다. 특히 가맹점사업을 운영하시는 건실한 중산층들과 같이 커나가고 있으며, 점포마다 발생하는 고용효과까지 감안한다면 국가경제의 주축이라고 해도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점차 프랜차이즈 업종 안에서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ITC 발달로 인한 새로운 형태의 사업모델이 등장하면서, 프랜차이즈 업계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서, 사회 전체적으로 상생과 협업, 그리고 따뜻한 관계가 중요해지게 되었고, 미래의 환경까지도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서로 도우면서 긴 숨으로 진정한 혁신을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프랜차이즈 학회는 학회의 본분인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이론적 토대를 만들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대처하는 방법을 업계 및 관련단체와 함께 모색하고, 이를 도와줄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며, 나아가 미래의 가맹점사업자분들과 소비자분들께도 프랜차이즈를 제대로 알려서, 모두가 프랜차이즈 산업 발달을 위해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들께서는 지금까지 학회가 진행해오던 시장중심적인 학문적∙정책적 연구와 토론의 장에 더욱 많은 참여 부탁드리고, 그 결과를 모든 분들께 전파하는 일들을 같이 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회원님들 건승하십시오!


2020. 4
한국프랜차이즈학회장 김 주 영 교수


 
04107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5 (신수동) 서강대학교 (마테오관 716호)      [개인정보보호정책]
TEL 02-705-8224      FAX 02) 705-8519      kasof2@gmail.com
COPYRIGHT © Korean Academic Society of Franchising,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