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사단법인 한국프랜차이즈학회의 학술지인 「프랜차이징저널」에 게재될 원고의 심사에 있어 공정성과 체계성을 높이고 발간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한 기준과 절차를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원고의 유형)

「프랜차이징저널」에 게재될 원고는 프랜차이즈 분야에 대한 과학적 지식의 발굴·축적·공유, 합리적 경영전략 및 정책 수립, 나아가 프랜차이즈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그 주된 목적에 따라 학술논문, 정책논문, 사례논문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제 3 조 (심사기준)

투고된 논문은 연구의 독창성, 연구주제의 중요성, 내용전개의 논리성과 일관성, 연구방법의 적절성, 분석 또는 평가의 타당성과 객관성, 자료의 제시, 선행연구와의 관련성, 연구결과의 학술적 기여도, 연구의 한계에 대한 제시, 원고작성규정의 준수 정도를 기준으로 심사한다.

 

제 4 조 (원고 심사기준)

“학술·정책·사례논문”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심사한다.

① 프랜차이징 분야에서 연구주제의 중요성

② 기존 연구 고찰 및 이론적 체계의 적절성(단, 정책논문의 경우 관련제도와 정책의 흐름 현황 이해, 사례논문의 경우 관련자료 및 증거의 충실성을 기준함)

③ 연구방법의 정확성(단, 정책논문의 경우 상충적 입장 검토 및 비교분석의 충실성, 사례논문의 경우 사례분석의 타당성을 기준함)

④ 결론 및 논의의 체계성

⑤ 실무적 기여도(단, 정책논문의 경우 정책적 기여 잠재성, 사례의 경우 교육적 활용가능성을 기준함)

⑥ 프랜차이징 분야에 대한 학문적 기여도(단, 정책논문의 경우 향후 반영 가능성, 사례논문의 경우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기준함)

⑦ 내용과 문장의 명확성

⑧ 인용 및 참고문헌의 적합성

 

제 5 조 (심사절차 및 방법)

① 「프랜차이징저널」의 투고요령에 맞게 제출된 원고만 심사의 대상이 된다. 편집위원장은 투고요령에 맞지 않거나 현저하게 질이 낮은 원고에 대해서는 저자에게 이를 알리고 심사를 진행하지 않을 수 있다.

② 원고가 접수되면 편집위원장은 접수 사실을 저자에게 이메일로 통지하고, 투고된 원고가 속하는 영역의 편집위원에게 4인의 심사위원 추천을 의뢰한다. 해당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편집위원이 없는 경우에 편집위원장은 객원 편집위원을 초빙할 수 있다. 

③ 편집위원이 원고를 투고 할 경우 편집위원장은 해당 편집위원이 아닌 다른 편집위원으로 하여금 심사위원을 위촉하도록 한다.

④ 투고된 원고는 비밀심사(심사위원에게는 원고저자의 이름을 비밀로 하고 원고저자에게는 심사위원의 이름을 비밀로 하는 심사방법)를 받는다.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이 추천한 4인의 심사위원 중 3인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⑤ 편집위원장은 1차 심사가 완료된 후 집필자에게 그 결과를 통지하며 심사의 결과에 따라 원고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원고집필자가 수정하여 다시 제출한 원고는 1차 심사위원이 다시 심사하도록 한다.  

⑥ 특별기고로 초청 받은 원고의 경우도 위와 같은 심사과정을 경유하여 필요한 수정을 필 한 후 게재한다.  

 

제 6 조 (심사기간)

① 심사위원 선정 및 원고 발송  

편집위원장으로부터 심사를 의뢰 받은 심사위원은 의뢰 받은 날로부터 초심(28일 이내)과 재심(14일 이내)을 포함하여 3개월 이내에 처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선정된 심사위원이 불가피한 사정으로 심사를 할 수 없을 때에는 즉시 편집위원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만약 심사가 늦어지면 서면으로 2회 독촉을 하고, 독촉 후에도 2주 이내 답변이 없을 시 심사철회하고 다른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② 심사위원 재선정 및 심사기간 

심사위원을 다시 선정하여 심사할 경우, 심사기간은 규정 기간의 2/3로 하며, 그 결과를 편집위원회의 소정양식에 의거하여 서면으로 편집위원장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 7 조 (심사결과 판정)

① 초심 심사결과는 별도의 심사의견서 양식에 의거하여 작성하고 게재불가, 수정 후 재심사, 소폭수정 후 확인게재, 수정없이 게재 등의 4단계로 판정하며, 재심 심사결과는 게재가, 수정 후 게재가, 게재불가 등의 3단계로 판정한다. 이때, 재심 심사결과를 최종심으로 한다.

② ‘게재가'로 판정된 원고는 이를 수정 없이 게재한다.

③ ‘소폭수정 후 확인게재'는 일부 자구의 수정이 필요하거나 내용상에 수정사항이 경미하여 일부 수정 후 게재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말한다.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이 제시한 수정의견을 투고자에게 통보하고, 투고자는 이를 적극 반영하여 원고를 수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투고자는 규정 기일까지 수정된 원고, 수정사항 요약 등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수정 결과 확인은 심사를 맡았던 심사위원이 한다.

④ ‘수정 후 재심사'는 수정사항이 필요하거나 원고의 내용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말한다. 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원고를 수정한 후 재심사를 받아야 한다. 재심 심사위원은 초심심사위원으로 한다.

⑤ ‘게재불가'는 원고의 내용이 독창성이 없거나 합리적이지 못한 경우 또는 수준이 극히 낮아 본 학술지에 게재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말한다. 심사위원은 게재불가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혀야 하며, “게재 불가” 판정이 내려진 원고에 대해서는 편집위원장의 명의로 그 사유를 명기하여 저자에게 통보한다.

 

제 8 조 (게재여부의 판정)

심사위원의 의견이 일치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은 이를 토대로 게재여부를 판정한다. 심사위원의 심사결과가 상이할 경우에는 다음의 원칙에 의해 최종 판정한다.

① 수정 후 게재확정: 무수정 게재 의견 외 수정 후 게재 의견이 있는 경우, 수정요청사항에 대한 수정 확인 후 게재확정

② 수정 후 재심사: 무수정 게재 의견 또는 수정 후 게재확정 외 수정 후 재심사 의견이 있는 경우 초심자에게 재심사 의뢰 후 재심사 의견에 따라 게재여부 판정

③ 3심 의뢰: 3인의 심사위원 중 1인의 심사위원이 게재불가 의견을 제시한 경우 편집위원장이 제3심사자를 선정하고, 제3심사자의 심사의견에 따라 게재여부 판정 


제 9 조 (심사결과의 통보)

편집위원장은 게재확정 혹은 게재불가확정 원고에 대해 확정 즉시 그 결과를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제 10 조 (원고의 수정 및 게재)

① 수정이 필요한 경우 저자에게 최대 2개월의 원고 수정기간을 제공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의 결정에 따라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수정본에 대한 재심사 기간은 원칙적으로 2주 이내로 한다. 만약 투고자가 수정된 원고를 지시된 날짜까지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투고철회로 간주하며, 이후에는 새로운 원고의 투고절차에 따라 진행한다.

② 게재가 확정된 원고의 저자는 편집위원회가 권고하는 편집방침 및 원고작성 요령에 따라 최종 수정된 원고를 2주 이내에 편집위원회로 송부한다.

③ 게재가 확정된 원고의 경우 본 학술지 발간 시 게재확정 일자를 명기하여 심사과정에 있어 구체성과 엄정성을 기한다.

 

제 11 조 (이의신청) 

심사위원의 심사의견, 수정요구 및 재심 이유에 대해 반론이나 서로 다른 시각 또는 견해를 밝히고자 하는 투고자는 1회에 한하여 편집위원장에게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때 상당한 논거나 실증적 사례 등을 제시하여야 한다. 이의신청에 대해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 회의를 거쳐 이의의 수용여부를 결정하며 필요한 후속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투고자는 편집위원회의 최종판정에 대해서 다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제 12 조 (부칙)

이 규정은 「프랜차이징저널」 편집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날로부터 효력을 가진다.

 

[2015년 4월 1일 제정]

[2017년 7월 20일 개정]




 
[10540]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항공대학로 76 (한국항공대학교 본관 322호)      [개인정보보호정책]
TEL 02) 300-0094      FAX 02) 300-0225      kasof2@gmail.com
COPYRIGHT © Korean Academic Society of Franchising, All Right reserved.